구글은 계정당 15G를 무료로 제공하는데 최근에 내 계정중 하나가 용량이 거의 다 찼다고 연락이 왔다. 구체적으로 어디에 사용이 되나 봤더니 포토나 드라이브에는 얼마 쓰지 않고 주로 지메일이었다.
Google Account에 가서 이메일을 백업을 해보니 mbox 형태로 다운 받을 수 있게 해주는데 이게 너무 큰 것 같다. 전에 Bardel에서 나올 때 Gmail을 백업하는 스크립트를 찾았었는데 이렇게 생겼다.
그래서 이걸 다시 쓸려고 찾아보니 이제는 더이상 지원을 하지 않는듯. 그래도 소스는 사용할 수 있게 해 놓았길래 내 github repo에 fork해서 몇 가지 좀 고치고 해서 돌릴 수 있도록 했다.
https://github.com/mike3dk/gmail-backup-com
이제 Python2는 더 지원을 안하고 개발 환경 셋팅하기 힘들어서 Docker로 만들었다.
docker-compose build
docker-compose run app python -m pdb gmail-backup.py
docker-compose run app python gmail-backup.py [backup dir] [gmail id] [gmail password] [start date] [end date]
이렇게 하면 이메일 하나하나가 eml 파일 포맷으로 날짜별로 디렉토리를 만들고 거기에 저장이 된다.