CVS 사용하기


**

**

들어가는 글** 나는 Visual Studio로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개발자이다.

회사와서 공동작업하는 프로젝트에 사용하는 용도로 VSS(Visual Source Safe)을 사용했었다.
하지만 CVS로 바꾸기로 한 결정적인 계기는 다름이 아니라 VSS가 로컬 네트워크에서만 지원된다는 점 때문이었다. CVS를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회사에서도 하고 집에서도 하자 였다.

물론 그렇게 하기 위해서는 항상 돌아가는 서버가 한대 있어야 한다.
최적의 경우는 호스팅 업체에서 그렇게 해주면 되겠지만 그렇게 하지는 않을 것 같고 그렇다면 알고 있는 유일한 서버인 회사 서버를 쓰는 수 밖에 없다. 회사 서버는 2000 서버가 설치되어 있고, 속도도 느리며 제대로 설정도 되어있지 않다.

그 외에도 CVS로 바꿀려고 했는데 역시나 몇 가지 문제점이 존재했다. 아마도 VC++ 개발자 사용자 중에서는 CVS를 사용하는 사람은 많치 않은 듯 하다.
대부분의 관련문서는 리눅스와 자바에 편향된 문서의 정보를 전달하고 있다. 이 문서는 나 나름대로 VC6 혹은 VC.net에 적합한 정보를 전달하도록 하겠다.

**

**

서버 설치**리눅스

리눅스의 경우 cvs는 기본으로 설치되어 있는 듯 하다. 따라서 서버 관리자가 제대로 설정만 하면 계정 사용자들은 그대로 쓸 수 있는 것 같다. 문제는 대부분의 사용자들이 CVS가 설정되어 있는 계정이 없다는 점이다. 호스팅 업체에서 제공을 해주면 좋겠지만 아직은 요원한 이야기 인 것 같고, 그 서버가 따로 있을리도 만무하다.

cvs의 설정은 http://home.bawi.org/~minskim/moin.cgi/CVS%20%EC%82%AC%EC%9A%A9 에 나오는 문서를 참조하면 된다.

윈도우

윈도우의 경우에는 프로그램을 깔아야 한다.
CVS for NT라는 것이 있다.
http://www.cvsnt.org에서 다운 받을 수 있다.

설치법은 :
http://www.jlab.net/news/20021111/news.htm
http://blog.naver.com/ychute.do?Redirect=Log&logNo=20001000811
에서 볼 수 있다.

####
**

서버 설정** 3.1 Repository 설정하기

CVS에 저장되는 것들, 주로 프로젝트 소스가 될 것이다

3.2 사용자 계정 추가하기

3.3 외부에서 사용하기 위한 포트 포워딩

사용하는 포트는 2401인 것으로 확인됨

  1. 클라이언트 설정

4.1 클라이언트가 필요한 것

Tortoise CVS가 필요하다

  1. 테스트

5.1 예제 1

내 컴퓨터에서 새로운 모듈(Module)을 만든다.
그 디렉토리에 파일을 추가한다.
추가한 파일을 add한다.

5.2 예제 2

비주얼 스튜디오와 연계하기

  1. 참고링크